KOREA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펀드의 기초

펀드란?

펀드란 '운용회사가 유가증권 등에 투자를 목적으로 은행이나 증권사 등과 같은 판매회사를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 등에 분산투자하고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손익을 투자자의 투자비율에 따라 배분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펀드의 기본 운용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자: 펀드를 선정한 후 판매회사를 통하여 자금을 투자합니다.
  • 판매회사: 펀드의 판매업무를 담당하는 회사로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 자산운용회사: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 채권 및 부동산 등에 투자∙운용합니다.
  • 신탁회사: 투자자들의 돈을 펀드 재산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하고, 자산운용회사의 운용 지시를 따르면서 펀드 운용을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밖에 펀드의 예탁결제업무를 담당하는 증권예탁결제원, 펀드를 평가하는 펀드평가회사, 펀드 관련 일반사무를 처리하는 일반사무관리회사 등이 있습니다.

기준가격 및 수익률

주식에 주가가 있듯 펀드에도 사고팔 때 적용되는 가격이 있습니다. 이를 기준가격이라고 합니다.
기준가격의 단위는 ‘좌’로 표시되고 1,000좌 단위로 금액을 나타냅니다. 매일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거래가 끝나면 종가가 결정되고 펀드 내에 편입되어 있는 모든 주식과 채권에 대해 종가를 반영해서 자산가치를 결정합니다.

펀드 수익률은 펀드의 투자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일정 기간 동안 기준가격이 얼마나 증감하였는지를 나타냅니다.



세전 수익률 구하기

시장의 희소식을 접한 홍길동 씨는 1년 전 가입한 A펀드의 수익률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1년 전 가입시 기준가격은 1,200원 이었고 오늘 확인한 기준가격은 1,350원입니다.
오늘 기준으로 홍길동씨의 세전 수익률을 살펴보면,

세금과 세후 수익률 구하기

목표 수익률을 12%로 정했던 홍길동씨는 A펀드의 세전 수익률이 12.5%인 것을 확인하고 환매를
결심하였습니다.
환매 시 세금을 차감하고 난 이후의 수익률이 궁금하여 오늘 확인한 기준가격 1,350원을 적용했을 때
세후 수익률을 계산해보았습니다.
오늘 날짜의 과표기준가는 1,250원이고 가입 시점의 과표기준가는 1,100원이었으며, 적용 세율은 15.4%입니다.
홍길동씨가 오늘 날짜 과표기준가로 계산했을 때 내게 될 세금은,

홍길동씨의 세후 수익률은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실적배당형 상품이어서 원본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투자원금의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가입하시기 전에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외화 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 변동에 따라 투자 자산의 가치가 변동되거나 투자대상국의 시장, 정치 및 경제상황 등에 따른
위험으로 자산 가치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차익은 과세대상에 포함됩니다.